Loading
2015. 12. 11. 11:34 - 메이커스린

아이에게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5가지

★ 아이에게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5가지 ★

 

1. 아이에게 '인내의 가치'를 가르쳐라.

인내와 끈기는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본적인 가치. 그러나, 요즘 부모들은 아이들을 더욱 조급하게 만드는 경향이 강하다. 아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건 금새 손에 넣게 해주는 것이 애정이라 여긴 탓인데, 차분히 다시 한번 생각해보기 바란다.

꾸준히 노력하는 법을 아는 아이는 인생에서 실패와 좌절을 겪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어떻게 하면 이겨낼 수 있는지 방법을 알고 있으니까 말이다.

아이에게 목표를 정하고 오랜 기간 열심히 노력하는 법을 가르쳐라.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잘 해나가도록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지 대신 뛰어주는 것도, 같이 뛰어주는 것도 아니다.

 

2.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가르쳐라.

언제나 모든 조건과 변수를 알고 있어, 최선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면야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나, 인생이란 그렇게 흘러가는 것이 아니란 걸 나도, 당신도 알고 있다.

아이에게 '완벽한 결정'을 내리도록 가르치기보다는, 한정된 지식과 환경 안에서도 소신있게 행동하도록 가르쳐라. 낯선 환경, 낯선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지켜나가는 것. 이것이야말로 미래의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이다.

사소한 일에서도 아이가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수행해 나가도록 도와주자.

 

3. 부모 자신부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라.

똑같은 상황에서도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즉, 행복은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것.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더 많이 행복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매사에 긍정적이고 밝은 아이로 키우려면? 일단 부모가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

아이에게 "너는 ~를 못하니까"라는 말을 하지 말자. 아이에게 "너는 도대체가 옷 정리를 제대로 안하는구나"라고 다그치는 대신, "방청소를 잘 했구나. 그런데 옷장 정리를 빼먹었네"라고 말해보자. 부모가 긍정적인 말투로 단점보다 장점을 강조하면, 아이 역시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이 평가하게 된다.

 

4. 아이에게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주자.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을 가장 많이 사주고 싶기 마련이다. 특히 요즘처럼 자녀를 1~2명만 갖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과연 아이에게 꼭 필요한 물건을 사주고 있는지 자문해보자. 단순히 남들이 사니까, 유행이라니까, 아이가 원하니까 사주고 있지 않은지?

절약은 간단하다.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다. 아이가 어릴 적부터 무엇이 자신에게 필요한지를 찬찬히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하자. 그리고 절대, 불필요한 물건을 애정이란 이름으로 아이에게 무작정 선물해서는 안된다.

 

5. 부모 자신의 한계를 알라.

세상은 점점 빨리 변하고 있고, 아이들 눈에 당신은 '구세대'로 비친다. "내가 어릴 적엔 말이야"로 시작하는 연설은 자제하도록 하자. 당신이 어릴 적과 지금 아이들의 환경은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다.

부모 스스로가 자신들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세대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한다. 절대, 아이들에게 과거의 가치관만 강요해서는 안된다. 성공의 개념 역시 젊은 세대에게는 다르게 읽힌다.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인정할 것. 아이들을 위해 '완벽한 부모'가 될 필요는 없다. 친구처럼 가깝고 기댈 수 있는 사람, 그 정도면 충분하다.

 

 

 

▶ 소식받기 하시면 매일매일 배달 해 드려요

소식받기>> http://goo.gl/t2KeSY

소식받기>> http://goo.gl/t2KeSY

 

 

--◆-- 인기명언 모음집 --◆------------

 

1. 마음의 평온함을 찾기 위한 15가지 방법

http://yellowkids.tistory.com/54

 

2. 멋진 사람이 되기위한 10가지

http://me2.do/5oAOFzNd

 

3. 우리 마음에 꼭 필요한 아홉가지 열매

http://me2.do/F7O2s9i1

 

4. 남/녀의 대화에는 통역이 필요하다

http://me2.do/5Yun0ULJ

 

5. 한 부부로 사는 10가지 지혜

http://me2.do/5toLwKGh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태인의 자녀교육 40가지  (0) 2016.08.21
유태인의 자녀교육 40가지  (0) 2016.06.22
야단칠 때 이런 말은 안돼요  (0) 2015.06.13